학폭가해학생부모가 꼭 알아야 할 소통 방법

핵심 요약

학교폭력 처리 과정에서 가해학생 부모가 학교나 교사에게 요청사항을 전달할 때는 반드시 '대상을 분리'하여 소통해야 합니다.

상대방(피해학생)에게 전달될 말과 학교 담당자에게만 하는 질문을 명확히 구분하지 않으면, 의도하지 않은 오해와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요즘학폭 허소현 변호사입니다. 오늘은 학교폭력 처리 절차에서 생각보다 많이 생기는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 내용은 피해학생 보호자, 가해학생 보호자 모두 꼭 한 번쯤은 들어보셔야 할 내용입니다.

사실 이 내용을 영상으로 올릴지 말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혹시라도 이 영상 때문에 이미 열심히 잘 일을 하고 계시는 교사분들에게 민폐가 되지 않을까, 그분들이 속상하실까 망설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 사안이 제발 잘 해결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학교에 요구사항을 말할 때의 핵심 원칙

학교에 요구사항을 말씀하실 때는 대상을 분리해서 말씀하셔야 합니다.

우리가 학교폭력 사안이 발생하면 피해학생 보호자와 가해학생 보호자에게 모두 통지가 갑니다. 그러면 부모님들이 학교에 이런저런 요청을 합니다.

피해자 측의 주요 요청사항

  • 가해학생이 반성하고 있는지 확인 요청
  • 학폭위 결과가 나오기 전 반 분리 등 긴급조치 요청
  • 가해학생 보호자와의 만남 요청

가해자 측의 주요 요청사항

  • 피해학생의 상해 정도 문의
  • 보호자들 간의 만남 자리 요청
  • 사과문 전달 요청
  • 연락처 교환 요청

실제 사례를 통한 문제점 분석

실제 있었던 사안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민이가 영서에게 맞았습니다. 발로 차이고 팔꿈치로 찍혀서 다쳤습니다. 이 일을 알게 된 영서 아버지가 지민이 부모님을 뵙고 싶어 했고, 사과를 드리고 싶어 했습니다.

연락처를 모르니까 학교에 문의했는데, 그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담임선생님에게 했습니다:

  • "지민이가 얼마나 다쳤나요?"
  • "그날 바로 병원에 갔나요?"
  • "얼마 정도 치료가 필요할까요?"
  • "지민이 부모님 연락처를 알 수 있을까요?"

문제가 된 교사의 전달 방식

담임선생님이 지민이 부모님에게 전화해서 연락처를 줘도 되는지 확인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어머니, 진단서 있으세요? 상대방 보호자가 아이가 얼마나 다쳤는지 확인하고 싶어 하십니다."

피해학생 부모의 오해와 감정 악화

피해학생 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 안 그래도 아이가 많이 다쳐서 병원도 가고 치료도 받고 학교도 빠지고 속상한데, 학교에서 전화가 와서 저런 말을 했다면 순간 화가 날 수도 있고 "우리 아이가 많이 다치든 아니든 진단서를 이렇게 달라고 하나?" 하며 오해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건, 가해학생 영서 아버지는 전혀 그런 뜻이 아니었습니다. 당연히 자기는 아이 처벌도 받게 하고 병원비도 다 지급하고 싶어 했거든요. 진단서나 상해 정도에 대한 질문은 그냥 궁금해서 물어본 것이지, 그 얘기를 피해학생 어머니에게 전달해달라는 뜻은 전혀 아니었습니다.

올바른 소통 방법

대상을 분리한 요청 방식

영서 아버지의 경우, 다음과 같이 요청했어야 합니다:

피해학생 부모님께 전달할 말:
"지민이 부모님께 죄송하다고 전달해주시고요, 연락처를 알려주실 수 있는지 물어봐 주세요."

선생님께만 하는 질문:
"선생님, 이 부분은 전달하지 마시고 제가 그냥 궁금해서 여쭤보는 건데요. 진단서가 들어왔을까요? 아이가 그날 맞고 나서 바로 병원으로 갔나요? 많이 다쳤나요?"

서면 요청의 중요성

소통에 자신이 없다면 학교에 이메일이나 서류로 요청하세요. 이렇게 하면:

  • 근거가 남습니다
  • 학교도 일을 더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전달되면 안 되는 부분까지 전달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와전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작은 오해가 큰 갈등으로 번지는 과정

제가 합의를 진행하면서 우리 의뢰인뿐만 아니라 상대방 부모님들도 만나 오랜 시간 대화를 나누는데, 이런 작은 오해들이 쌓이고 쌓여서 결국 서로 고소까지 하고 학폭위에서 종결될 수 있었던 기회들을 다 날려버리고 서로 감정만 더 격해져 있는 경우를 빈번하게 봅니다.

안 그래도 학교폭력 사안은 민감하고 어려운 문제인데, 제발 우리 더 힘든 길을 가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학교폭력 전문 상담

학교폭력 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 주세요.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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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FAQ)

Q. 가해학생 부모가 학교에 피해학생 상태를 문의하는 것이 문제가 되나요?

A. 문의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해당 질문이 피해학생 부모에게 그대로 전달되면서 "진단서를 요구한다"는 식으로 오해받을 수 있어 문제가 됩니다. 학교 담당자에게만 하는 질문임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Q. 학교에 요청사항을 전달할 때 어떤 방식이 가장 좋은가요?

A. 구두보다는 이메일이나 서면으로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에게 전달할 내용과 학교 담당자에게만 하는 질문을 명확히 구분하여 작성하면 오해의 소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Q. 가해학생 부모가 피해학생 부모와 직접 연락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학교를 통해 "연락처를 알려주셔도 되는지 문의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적인 사과 의사를 전달하되, 개인정보인 연락처는 상대방의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Q. 학교폭력 처리 과정에서 소통 오해로 인한 갈등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A. 1) 대상을 분리한 소통 2) 서면 요청 3) 감정적 표현보다는 사실 중심의 전달 4) 전문가(변호사) 상담을 통한 적절한 대응 방법 모색 등이 효과적입니다.

Q. 학교 담당자가 잘못 전달했을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A. 즉시 학교에 연락하여 오해 상황을 설명하고, 정확한 의도를 상대방에게 재전달해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필요시 서면으로 정정 요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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