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이자 두 아이 엄마가 추천하는 도서 목록

대구의 홍민정 변호사가 변호사이자 두 아이의 엄마로서 직접 읽어보고 추천하는 도서들을 연령별로 정리했습니다.

📚 도서 구매 안내
아래 추천 도서들은 YES24, 교보문고, 알라딘 등 주요 온라인 서점에서 도서명으로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 추천도서 전체 목록

연령대 도서명 특징
만 5세~초등저학년 엄마는 회사에서 날 생각해 워킹맘 공감 필독서
따로따로 행복하게 이혼 주제, 유머러스한 접근
엄마가 알을 낳았대 자연스러운 성교육
좋아하는 것을 찾는 법 공부 동기부여
천천히 도마뱀 자존감 향상, 느린 아이용
배고픈 개미 100마리가 발발발 수학개념+철학적 사고
여우빵과 고양이빵 힐링, 유머
꼭 그런 건 아니야 위로의 메시지
이파라판 야모냐모 볼로냐 라가치상 대상작
도서관에 간 사자 규칙과 유연성
진짜 진짜 재미있는 인체 그림책 과학 백과사전
초등저학년~5학년 고양이 해결사 깜냥 시리즈 7권 시리즈, 뮤지컬 원작
용기대결 진정한 용기에 대한 이야기
백호소녀 은가비 판타지 장편동화
변호사 어벤져스 법정 드라마, 현실감
예의 없는 친구들을 대하는 슬기로운 말하기 사전 학교폭력 예방
읽으면서 바로 해보는 어린이 게임 77가지 게임, 사회성 발달
화 잘 내는 법 감정조절, 난이도별 구성
부모용 초등학교 입학준비 Q&A 입학준비 실용서
공부하는 나, 성장하는 마음 전문가 공저
부모 역할 훈련 소아청소년과 필독서
그날은 그렇게 왔다 감동 실화, 육아 감사
직장인/리더용 앞서가는 조직은 왜 관계에 집중하는가 리더십, 조직관리

🌱 만 5세 ~ 초등 저학년 추천도서

『엄마는 회사에서 날 생각해』
김영진 작가
워킹맘이라면 뭔가 뭉클하고 눈물이 맺힐 것 같은 느낌의 책입니다. 담담하고 별 일상의 이야기가 적혀 있는데도 아이들에게 읽어줄 때마다 목소리가 부들부들 떨리면서 울음이 나오려고 합니다. 현재 상황과 너무 겹쳐서 그런지 특히 감동적입니다.
『따로따로 행복하게』
바비트 콜 작가
제목만 봐도 알 수 있듯 이혼에 관한 책입니다. 바비트 콜 작가는 해학적이고 재치가 있으면서도 아이들이 접하기 어려운 내용들을 아이들 눈높이에서 잘 설명해줍니다. 엄마 아빠가 서로 복수하는 장면들이 코믹하게 그려져 있어서 힘든 상황이지만 웃음을 잃지 않게 만드는 책입니다.
『엄마가 알을 낳았대』
바비트 콜 작가
성교육 동화로 필요한 내용이 다 들어있습니다. 아이가 직접 그림을 그려가며 설명하는 장면이 나와서 부모와 아이가 부담 없이 성교육을 할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좋아하는 것을 찾는 법』
다카이요시카즈 작가
결국은 공부에 대한 이야기인데, 글이 그렇게 많지 않고 글자도 큼직큼직해서 부담이 없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슥슥 넘어가다 보면 결국 "아, 공부를 해야 하구나"하고 공부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끌어주는 책입니다.
『천천히 도마뱀』
도마뱀은 느리지만 그 과정에서 나름대로 잘 성장하고, 그 과정에서 찾을 수 있는 행복 같은 것들을 찾아내는 따뜻한 내용입니다. 혹시 발달이 느리거나 느린 아이가 자존감이 낮아질까 걱정되는 부모님들이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배고픈 개미 100마리가 발발발』
수학 개념도 있고 간단한데 약간 철학적입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이게 다 내 탓만은 아니야. 안 그래?"라고 하는 부분이 있어서 정치적인 느낌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여우빵과 고양이빵』
여우와 고양이가 너무 귀여워서 우울할 때 한 번씩 웃으려고 보는 책입니다. 둘이서 병원에서 만나게 되는 결말이 순수하고 마음이 맑아지는 느낌을 줍니다.
『꼭 그런 건 아니야』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다 필요한 내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부동산만 중요한 건 아니야", "진심이라고 해서 늘 잘 되는 건 아니야" 등 모두에게 필요한 말들이 담백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파라판 야모냐모』
이지은 작가
볼로냐 라가치상 대상 수상작으로 믿고 구매해도 되는 책입니다. 귀에 양치질을 하는 말과 관련이 있지만 읽어보면 생각할 거리가 상당히 많고 정말 잘 만든 책입니다. 검은 털 숭숭한 조그만 마시멜로들의 이야기가 너무 재밌습니다.
『도서관에 간 사자』
도서관에 사자가 와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마지막에 "때로는 규칙을 어길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게 마련이니까요"라는 메시지가 담겨 있어서 살다 보면 필요한 유연함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진짜 진짜 재미있는 인체 그림책』
그림이 진짜 사실적이고 백과사전 같은 느낌입니다. 어른이 봐도 어느 정도 상식을 채우기에 도움이 될 만한 책인데, 사실 재미가 있지는 않습니다.

📚 초등 저학년 ~ 5학년 추천도서

『고양이 해결사 깜냥』 시리즈
홍민정 작가
작가 이름이 홍민정이라서 무조건 사야지 했던 책입니다. 깜냥이라는 캐릭터가 뻔뻔하지만 밉지 않은 캐릭터라서 어른들이 봐도 유쾌하고 같이 웃을 수 있는 아주 명랑한 책입니다. 현재 7권까지 시리즈로 나왔고 뮤지컬까지 있을 정도로 초등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용기대결』
초등학교 저학년들이 객기 부릴 때 많잖아요. 매운 거 먹으면서 "안 매운데? 난 먹을 수 있는데?" 하는 아들들을 키우는 엄마라면 추천합니다. 용기태와 나도정이 계속 대결하면서 코믹하기도 하고, 마지막에는 어떤 게 진정한 용기인지 알 수 있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백호소녀 은가비』
이현아 작가
제가 다 읽었는데 딸이든 아들이든 읽으면 일단 너무 재밌고 약간 판타지입니다. 소녀와 소년들이 모험을 떠나서 결국 목표를 달성하고 또 그들만의 길을 가는 내용인데, 저희 아들들은 이거를 다섯 번 이상 읽은 것 같아요. 저도 삼국지 이야기 인상깊기도 하고 재밌었습니다.
『변호사 어벤져스』
변호사를 꿈꾸는 아이들이 보기에는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의뢰인이 와서 이야기를 했을 때 처음에는 그 이야기를 신뢰하고 믿어주다가, 변론 준비 과정에서 의뢰인이 이야기한 게 사실이 아닌 걸 알게 되는 현실적인 과정까지 들어가 있어서 제법 괜찮은 구성입니다.
『예의 없는 친구들을 대하는 슬기로운 말하기 사전』
학폭 때문에 힘드신 분들이 많은데, 그런 일이 생기기 전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아이로 크면 좋잖아요. 친구와 의견이 다를 때, 친구가 물건을 잃어버리고 나를 의심할 때 등 구체적인 상황별로 대처법이 나와 있습니다.
『읽으면서 바로 해보는 어린이 게임』
저희 집은 아직 아이들이 스마트폰이 없어서 아이들끼리 계속 놀아야 되는데, 옛날 고전적인 게임들을 알면 놀 때 좋잖아요. 77가지 게임이 있어서 소통하면서 노는 것이 아이의 사회성을 기르는 데도 좋습니다.
『화 잘 내는 법』
화내는 게 꼭 나쁜 일은 아니에요. 화라는 감정이 자연스러운 것이어서 누구든지 화가 날 수 있고, 화를 조절하는 법을 배워야 된다는 내용입니다. 난이도 표시가 되어 있어서 상황별로 어려운 정도를 알 수 있고, 남편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 부모 추천도서

『초등학교 입학준비 Q&A』
발달이 느린 아이를 위한 학교생활 안내서로, 초등학교 입학이 걱정되는 부모님들을 위한 책입니다. 실내화 오른쪽 왼쪽 구분법처럼 아주 구체적인 팁들이 있어서 실용적입니다. 이화여대 아동발달센터에서 특수교사로 일하는 세 분이 경험을 살려 쓴 책이라 믿을 만합니다.
『공부하는 나, 성장하는 마음』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에서 기획한 아주 유명한 교수님들이 합작으로 만든 책입니다. 아이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면서 학업에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깊이 있는 글들이 있어서 상당히 감명 깊게 봤습니다.
『부모 역할 훈련』
소아청소년과 의사 선생님들의 필독서 같은 책입니다.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일관성이 있어야 하는 것도 아니다"라는 부분이 육아 비일관성에 대한 죄책감을 들지 않도록 해준 좋은 책입니다.
『그날은 그렇게 왔다』
중증장애아의 엄마가 쓴 책으로, 감수성이 풍부한 F엄마들이 보면 울게 되는 책입니다. 육아가 너무 힘들고 지치거나 아이가 예뻐 보이지 않을 때 이 책을 읽으면 아이를 사랑스러운 눈빛으로 다시 바라보게 됩니다. 출판 수익 일부가 중증 장애 아동을 위해 쓰인다고 합니다.

💼 직장인/리더 추천도서

『앞서가는 조직은 왜 관계에 집중하는가』
줄 쳐가면서 열심히 읽었는데, 아이 키우는 것과 조직 운영이 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최고의 리더십은 사람들에게 각자 성숙해지기 위해 노력하도록 영감을 주는 능력이다"라는 문장처럼 성장 욕구가 있는 분들이나 리더로서 직원들과의 관계에 고민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